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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기자회견 취재예정 LG는 콜센터 감정노동자들의 노동인권을 보장하라

- LG는 콜센터 감정노동자들의 노동인권을 보장하라 -

LGU+ 고객 콜센터 살인적인 불법 노동행위 중단 촉구 및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 촉구 기자회견

 

 

 

 


 
취 지

 지난 10 21일 나이 서른의 LGU+ 고객 콜센터 상담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일상적으로 이뤄지는 노동착취, 끊임없는 영업 강요, 고객들을 희롱하는 회사내부의 부조리. 이 모든 것들이 상담사를 괴롭게 했고 결국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에 접수를 부탁한 다섯 장의 유서를 남겼습니다.

 

 유서의 내용을 보면 고객 콜센터에서 일하는 직원들에게 영업할당량을 지워 부담토록 하고 채우지 못하면 임금을 삭감토록 했습니다. 영업량을 채우느라 늦게까지 퇴근하지도 못하고 일하는 직원들에게는 수당조차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노동청에서 설문조사를 나온다고 하자 미리 직원들에게 예상질문과 답변서를 숙지토록 했으며 고객이 서비스를 해지하겠다고 전화를 걸면 방어토록 교육했습니다.

해지량이 많은 직원, 즉 고객들의 요구를 계속 수용한 직원은 휴무인 토요일에 강제출근 시켰습니다.

 

 이처럼 LGU+ 고객 콜센터 상담사들의 살인적인 노동강도와 비인간적인 사측의 노동강요는 LGU+ 콜센터가 있는 서울, 부산, 전주에서 모두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간접고용 비정규직 문제해결을 촉구하기 위해 시민사회단체들로 결성된 진짜사장 나와라 운동본부와 민주노총, 정보통신노동조합(민주유플러스 지부),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 비정규직 지부, 청년유니온, 다산콜센터 등 관련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LGU+ 고객 콜센터의 실태를 발표하고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고 통신업종의 감정노동자인 콜센터 노동자들의 노동인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향후 투쟁계획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자 합니다.